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넛지(Nudge)란 무엇일까?? [넛지 효과]

SE.NE.CE 2020. 11. 19. 16: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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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udge: Improving Decisions About Health, Wealth, and Happiness   (by Richard H. Thaler)

넛지(nudge)는 사전적 의미로 

  1.동사 (특히 팔꿈치로 살짝) 쿡 찌르다
  2.동사 (…을 특정 방향으로) 살살[조금씩] 밀다[몰고 가다]
  3.명사 (특히 팔꿈치로 살짝) 쿡 찌르기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제학 용어로서의 '넛지(nudge)'는 [강압하지 않는 부드러운 개입으로 사람들의 선택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을 뜻합니다.

이런 간접적인 개입법은 특정한 선택을 했을 때 보상을 주거나 혹은 금지시키는 직접적인 개입법과 구별되는데, 그 차이는 간접적인 개입법이 선택의 자유를 보다 더 많이 부여한다는 점입니다.

그 대표적인 예로는 소변기에 그려진 파리인데요.

네덜란드의 한 공항에서 남자화장실의 소변기에 파리 그림을 그려놓았더니 소변을 볼 때의 집중력이 올라가 변기 밖으로 튀는 소변의 양이 크게 줄었다고 합니다. 현재는 우리나라에서도 흔히 볼 수 있죠.

다른 예로는 정수기 물통을 지구처럼 디자인하여 물부족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킨 사례입니다.

NRDC(미국천연자원협회)의 디자인

 

 

그리고 피아노 소리가 나는 계단을 설치하여 계단 이용률을 높인 사례도 있습니다.

서울 중구의 한 지하도에 있는 피아노 계단

 

넛지 효과는 이런 긍정적인 면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최근 많은 기업들이 소비자는 고려하지 않고 기업만의 이익을 위해 넛지를 이용한 사례들이 있는데 예일 대학의 '로버트 실러(Robert Shiller)' 교수는 이러한 행동을 'phishing'라고 칭했습니다.

phishing(피싱사기)은 불특정 다수에게 이메일을 보내 개인정보를 불법으로 뽑아내고 돈을 빼돌리는 등 신종 해킹 수법인데요.

흔히들 알고있는 보이스피싱도 피싱사기의 일종입니다.

넛지 효과를 악용하는 사례로는

소비자가 손해를 볼 수 있는 주의사항을 작게 표시하거나, 유료 컨텐츠를 무료처럼 보이게 하여 의도하지 않은 결제를 유도 방식 등이 그 예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효과가 많은 넛지 효과이지만 이런 식의 악용되는 사례가 있어서는 안 될 것 같습니다.

위 긍정적인 사례들처럼 공적인 효과만이 더욱 늘어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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