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개발 일기/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 실기 대비 용어정리 - ②

SE.NE.CE 2022. 10. 5. 1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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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의 순서와 실제 우선순위는 무관하며 출제될 확률이 높아 보이는(지극히 주관적인) 용어들을 무작위로 정리하였습니다.

1. 프로토콜
: 서로 다른 시스템이나 통신 장비간 데이터 교환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표준화된 통신규약이다.

2. NoSQL(Not Only SQL)
:RDBMS와 다른 DBMS라는 것을 지칭하기 위한 용어로 데이터 저장에 고정된 테이블 스키마가 필요하지 않고 조인 연산을 사용할 수 없으며, 수평적으로 확장이 가능한 DBMS이다.

*NoSQL 특성 [B·A·S·E]: Basically Available(가용성), Soft-state(독립성), Eventually Consistency(일관성))
*스키마(Schema):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기본 구조를 정의한 것 ; 테이블의 첫 행(속성, 자료 타입 등)

3. 멀티캐스트 프로토콜(Multicast Protocol)


:같은 내용의 데이터여러 명의 특정한 그룹(IP로 구분함)의 수신자들에게 동시에 전송할 수 있는 프로토콜이다.

*유니캐스트 프로토콜: 하나의 목적지에 1:1로 전송
*브로드캐스트 프로토콜: 같은 서브넷상의 모든 수신자에게 전송
*애니캐스트 프로토콜: 매트릭스를 참조하여 그룹의 가장 가까운(기준은 라우팅) 인터페이스로 전송

4. OSPF(Open Shortest Path First)
:링크 상태를 확인하여 최단 경로를 찾는 알고리즘(링크 상태 알고리즘)을 통해 확인된 최단 경로를 바탕으로 패킷을 전달해주는 동적(Dynamic) 라우팅 프로토콜이다. 최단 경로를 선택하기 위해 다익스트라(Dijkstra)의 SPF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5. 전송 계층(4계층)
: 프로토콜(TCP, UDP)로 구성되어 오류 제어, 흐름 제어, 혼잡 제어등을 담당하며, 두 시스템 간에 신뢰성있는 데이터를 전송

*데이터링크 계층(2계층): 두 시스템 사이에서 오류없이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상위 계층(네트워크 계층)에서 받은 비트열의 데이터로 프레임을 구성하여 하위 계층(물리 계층)으로 전송
*데이터링크 계층과 전송 계층 차이
데이터링크 계층: 직접 연결된 노드 간 전송
전송 계층: 종단 간 전송

6. 테스트 커버리지 (=코드 커버리지 =구조적 커버리지)
: 소프트웨어 테스트의 충분함을 측정하는 것, 즉 수행한 테스트가 대상을 얼마나 커버했는지를 나타낸다.
소스 코드를 기반으로 수행하는 화이트박스 테스트를 통해 측정한다.

*측정 종류[구·결·조·조·변·다·기·제] : 구문, 결정, 조건, 조건/결정, 변형 조건/결정, 다중 조건, 기본 경로,  제어 흐름 테스트

7. 단위 테스트
: 소프트웨어 설계의 최소 단위인 모듈이나 컴포넌트에 초점을 맞춘 테스트

8. 테스트 오라클
: 테스트 결과가 올바른지 판단하기 위해 사전에 정의된 참 값을 대입하여 비교하는 기법 및 활동이다.

*참 오라클: 모든 입력값에 대해서 기대하는 결과를 생성
*샘플링 오라클: 특정 몇몇 입력값에 대해서만 기대하는 결과를 생성
*휴리스틱(추정) 오라클: 특정 몇몇 입력값에 대해서만 기대하는 결과를 생성하고 나머지 입력 값들에 대해서는 추정하여 처리하는 오라클. 샘플링 오라클의 단점을 개선하기 위함이다.

9. 배치 프로그램(Batch Processing)
: 어떤 요청이 있을 때마다 실시간으로 통신하는 것이 아닌 한꺼번에 일괄적으로 대량의 건을 처리하는 것으로, 특히 배치는 일반적으로 정해진 특정 시간에 실행된다.
10. 공통 모듈
: 기능을 분할하고 추상화하여 성능 향상 및 유지보수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하위시스템에서 공통으로 사용되는 모듈. 클래스, 라이브러리, 컴포넌트, 프레임워크가 있다.
*공통 모듈 명세 기법 [정··완·일·추]: 정확성, 명확성, 완전성, 일관성, 추적성
*모듈: 소프트웨어 설계에서 기능 단위로 분해하여 추상화되어 재사용 및 공유가 가능한 단위
*클래스: 공통모듈이 존재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형태
*라이브러리: 클래스들의 묶음
*컴포넌트: 라이브러리가 체계화된 형태의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 여러 기능을 하는 클래스/컴포넌트들이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맺은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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